반응형

의료, 스마트하게 진화한다

슈퍼컴퓨터, 많은 정보 분석 통해 의사 도와 환자 진단·치료 제시 컴퓨터 발전 의료영역 진화시켜

 

 

▲ 허원 세명기독병원 뇌신경센터 신경외과 과장▲ 허원 세명기독병원 뇌신경센터 신경외과 과장

 

 

 

2011년 초에 나의 기억에서 잊혀질 수 없는 커다란 사건이 있었다.

 

미국의 유명한 퀴즈쇼(제퍼디, Jeopardy - 몇 명의 사람들이 퀴즈대결을 펼치고,

우승자가 엄청난 상금을 차지하는 미국의 방송 프로그램)에서 IBM 슈퍼컴퓨터(왓슨·Watson)와

 인간 퀴즈 챔피언의 퀴즈 대결이 있었다.

 

컴퓨터가 문제를 내는 인간의 언어를 듣고 이해한 뒤, 정답을 맞추는 퀴즈 대결에서 인간챔피언을

이겨내고 새로운 챔피언이 되는 것이었다.

 

그 전까지만 해도 나의 지식으로는 컴퓨터의 언어(컴퓨터 명령어)가 따로 있고,

컴퓨터의 언어를 통해서만 컴퓨터가 계산하고 분석할 수 있는 것이었다.

 

 

그렇기에 그 퀴즈쇼에서 IBM 슈퍼컴퓨터가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는 광경은 나에게 커다란 충격이었고,

그 계기로 나는 대학원에서 데이터 매니지먼트 (Data Management) 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하게 되었다.

 

자연언어를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그 결과로 형성된 엄청난 양의 big data를

분석할 수 있게 됨으로 해서 현재의 세상은 급격히 변하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전세계 사람들이 스마트폰 등의 기기들을 통해서 수 많은 정보들을 입력하면

슈퍼컴퓨터는 그 인간들의 언어를 이해하고 분석해서 새로운 정보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러한 기법들을 통해서 현재 미국에서는 독감 유행의 예측에 대해 질병관리본부(CDC) 보다

구글(Google)과 같은 인터넷 기업이 좀더 빠른고 정확한 예측을 내놓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컴퓨터의 발전은 의료영역 또한 스마트하게 진화시키고 있다.

 

퀴즈 프로그램에서 챔피언의 자리에 올랐던 IBM 슈퍼컴퓨터는 2012년부터 미국의 유명한

암센터 중에 하나인 메모리얼 슬로케터링 암센터(Memorial Sloan Kettring Cancer Center)에서 근무 중에 있다.

 

 

그는 18개월 만에 세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의학교과서와 최신지견을 학습하였고,

또한 세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암환자의 증례를 학습한 뒤, 진료실에서 인간 의사를 도와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진료실에서 의사가 환자를 문진하고 신체검진 한 결과를 슈퍼컴퓨터에게 말하면 컴퓨터는

가능한 진단명과 추가로 필요한 검사를 제시하고, 그 검사 결과들을 다시 컴퓨터에 말하면

컴퓨터가 정확한 진단과 그 환자에 최적화 된 치료 계획을 인간 의사에게 제시하여 주고 있는 것이다.

 

예전에 '무릎팍도사'라는 프로그램이 인기를 끈 적이 있었다.

 

그 프로그램에서 도사는 의뢰인의 무릎팍이 바닥이 닫기도 전에 의뢰인의 고민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었었다.

 

진료실에 방문하는 모든 환자들은 자신이 진료 받는 의사가 무릎팍 도사와 같은 의사였으면

하고 바랄 것이다. 그런데 그 '무릎팍의사'의 자리를 슈퍼컴퓨터들이 넘보고 있다.

 

향후 지속적으로 스마트하게 진화하게 될 의료현장이 기대가 된다.

 

 

반응형

+ Recent posts